ISSUE

뒤로가기
제목

끼안티 클라시코의 추가 지리적 단위

작성자 Wine Review(ip:210.96.227.146)

작성일 2022-05-30 13:41:49

조회 51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토스카나의 끼안티 클라시코 지역이 이제 피에몬테의 바롤로 지역처럼 기존의 바롤로 와인을 생산하는 지역을 더 세분화하여 표기하고 법으로 정한 것과 같이 이들도 끼안티 클라시코의 추가 지리적 단위의 프로젝트를 시행하기 시작했다. 이는 이곳의 와인지역은 물론 역사, 미세기후, 생산자들까지 정확하고 명확하게 표시되어 제대로 된 프리미엄 끼안티 클라시코 와인의 명성을 알리는 길이 되고 있다.








UGA: 끼안티 클라시코의 추가 지리적 단위 프로젝트

UGA(Unita Geografiche Aggiuntive 추가 지리적 단위)는 이탈리아 와인과 무엇보다도 토스카나 와인 생산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끼안티 클라시코 컨소시엄에서 시작한 가장 유명한 최신의 혁신 중의 하나이며, 거의 30년간 토론과 비교 끝에 승인된 토스카나 주를 대표하는 국기와 같은 프로젝트이다. UGA는 검은 수탉(Galo Nero)의 영토를 더 작고 균일한 지역으로 분할하기 위해 고안된 프로젝트로 와인생산자가 레이블에 포도의 원산지 자치제 또는 마을의 이름을 표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재 11개의 식별된 UGA가 있으며 대부분 항상 끼안티 클라시코 지역 일부였던 8개 지방 자치 단체에 해당하지만, 전통적으로 고품질 와인을 표현하는 다른 적절한 지역들인 카스텔리나(Castellina), 카스텔누오보(Castelnuovo), 베라르데냐(Berardenga), 가이올레(Gaiole), 그레베(Greve), 라몰레(Lamole), 몬테피오랄레(Montefioralle), 판짜노(Panzano), 라다(Radda), 산 카시아노(San Casciano), 산 도나토 인 포지오(San Donato in Poggio), 발리알리(Vagliagli)가 추가되었다. 







끼안티 클라시코 회장인 지오반니 마네띠(Giovanni Manetti)는 “레이블에 표시할 더 작은 영역을 설정하려는 제안은 객관적으로 매우 복잡했기 때문에 1980년대 중반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라고 설명한다. ‘북쪽에서 남쪽으로 끼안티 전체를 가로지르는 동쪽으로 끼안티 산맥의 사슬이 있는 구릉지 형태와 평행하게 위치하는 주요 강의 그레베(Greve), 페자(Pesa), 아르비아(Arbia), 마쎌로네(Massellone)의 계곡과 번갈아 가며 있는 새로운 구릉 등등. 11가지 다른 유형의 토양이 존재하며 면적의 60% 이상이 숲으로 뒤덮여 거대한 생물의 다양성, 이 기후를 훨씬 더 복잡하게 만드는 숲, 그리고 문화적 전통과 깊은 와인의 역사를 가진 지역 공동체가 존재한다. 우리는 영토의 모든 구석에 엄청난 질적 잠재력이 있으며 토양, 미세기후, 위치 등의 다양한 조합으로 모든 곳에서 우수한 끼안티 클라시코 와인을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즉 우리는 11개의 UGA를 식별하기 위해 해당 지역의 자연적 묘안을 주의 깊게 연구하고 이들 장소의 양조학적 정체성을 정의하는 데 똑같이 중요한 인적 요인을 분석했다”라고 덧붙였다.   


혹여 누군가, 특히 해외 소비자들은 이탈리아 와인 문제에 익숙하지 않아서 이 세부 지역을 추가하는 참신한 프로젝트에 더 많은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 이에 마네띠 회장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많은 소비자들이 직접 또는 언론을 통해 끼안티 클라시코 생산 지역을 알고 있기 때문에 UGA를 통해 와인과 지역의 관계를 더 철저히 알릴 수 있기 때문이다.







끼안티 클라시코 그란 셀레지오네부터 시작하는 UGA

이 UGA의 첫 번째 단계인 추가 지리적 단위는 그란 셀레지오네(Gran Selezione)의 유형에만 적용되는 반면 리제르바 및 빈티지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를 기다리고 있다. 컨소시엄의 회장은 “우리는 신중함과 점진적인 원칙을 따를 것을 원했다. 따라서 더 높은 위치에 있는 끼안티 클라시코의 유형으로 시작한다”라고 설명했다. 레이블에 있는 추가 단위의 이름을 보려면 사양 변경과 관련된 일반적인 절차가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하지만 목록에 있는 3개의 단위 라몰레, 몬테피오랄레 및 발리알리의 경우 기다리는 시간이 더 길어질 것이며 약 3년 정도가 될 것임을 강조해야 한다. 이들에 대해 컨소시엄은 지역의 인식 및 양조학적 중요성의 성장에 필요한 추가 반영을 예상하기 때문이라는 결론을 내놓고 있다. 이는 다른 8개의 지역 단위의 언급과 균일하고 일관되게 통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로카 댈래 마치에(Rocca delle Macie)의 부사장인 세르지오 징가렐리(Sergio Zingarelli)는 “UGA가 와인의 개별 생산에 더 큰 특수성을 부여하는 도구가 될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들의 원산지 지정과 향상을 위한 매우 중요한 단계이며 앞으로 추가 단위가 다른 두 유형의 끼안티 클라시코로 확장되기를 희망한다”라고 의견을 밝혔다. 그러나 바디아 아 콜티부오노(Badia a Coltibuone)의 로배르토 스투끼 프리네띠(Roberto Stucchi Prinett)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러나 비판적인 목소리가 있다는 점을 이해할 수 있다. 그들을 위해 정의해야 하며 또한 처음이기는 하지만 그란 셀레지오네에 국한한다는 사실에 동의하지는 않는다. 사실 끼안티 지역을 가장 잘 표현하는 빈티지 타입이 먼저 실행되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양조학자이자 포데레 포지오 스칼레때(Podere Poggio Scalette)의 소유주인 비또리오 피오레(Vittorio Fiore) 경우에도 UGA의 도입을 처음으로 옹호한 사람 중 한 명인 경우이지만 다양한 단위를 지역적으로 더 잘 협의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추가 지리적 단위를 넘어서서 끼안티 클라시코의 생산자와 컨소시엄의 구성원에 따르면 주요 목표는 끼안티 클라시코 생산지역 밖에서 생산된 와인을 식별하기 위해 법적 수단을 통해서라도 ‘끼안티’라는 용어의 사용을 레이블에 금지하는 것이 먼저라고 한다. 이는 사실 비토리오 피오레가 세계의 다른 와인산지와 같이 지리적, 역사적 지역의 생산자만이 이 단어를 사용할 권리를 갖도록 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수행해온 운동이기도 하다.







UGA 끼안티 클라시코 추가 지리적 단위 프로젝트의 미래

UGA 프로젝트는 최근 끼안티 클라시코의 독특한 특성을 강화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최신 끼안티 클라시코 와인의 중심에 있으며, 최근 몇 년 동안 검은 수탉의 이름을 더욱 높여준 길이기도 하다. 또 나아가 끼안티 클라시코 와인이 국제적인 품질의 와인으로 명성을 높이고 전 세계 테이블로 확산되기를 바라고 있다. 그래서 끼안티 클라시코 와인의 생산 지역을 균질성이 더 큰 작은 지역으로 새롭게 세분화하여 레이블에 지방 자치 단체 또는 마을의 단위의 이름이 표시되어 와인 지역과의 소통이 강화되고 정체성 및 품질이 향상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이 포도의 원산지를 알 수 있도록 하고 타 지역과의 차별화를 통해 수요를 자극할 수 있다고 믿는다. 이는 레이블에 지방 자치 단체의 이름이나 새로운 마을의 도입은 실제로 검은 수탉 와인과 원산지 지역 간의 관계에 대한 지식을 강화하고 소비자들의 관심을 만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끼안티 클라시코 와인의 판매는 미국이 다시 한번 1위를 확인하고 있다. 끼안티 클라시코 3병 중 1병이 이 나라의 매장을 찾았다는 이야기다(전체 판매량의 33%). 내부 시장인 이탈리아가 현재 판매되는 전체 끼안티 클라시코 와인의 20%가 판매되어 2위로 안정적이다. 캐나다는 최근 몇 년 동안 큰 만족을 얻은 시장으로 3위(10%), 영국도 좋은 성적을 거두며 4위(8%)를 기록했다. 이들이 끼안티 클라시코 와인 컨소시엄이 2022년에도 다양한 이벤트와 판촉 활동으로 투자를 이어갈 국가들이다. 그다음 통합 시장 중 독일, 스칸디나비아 국가, 스위스, 베네룩스, 일본이 그 뒤를 잇고 있다. 하지만 강조하자면 한국은 2021년 끼안티 클라시코의 수입량을 전년도 대비 2배, 2019년 수입 병의 수를 4배까지 늘렸기 때문에 끼안티 클라시코 표기법에 대해 더 큰 역동성과 관심을 보이게 되는 놀라운 마켓이라는 결론이다.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02-3217-7591

10: 00 ~ 18:00

국민은행 343-01-0018-505

(예금주 : ㈜자원평가연구원)

우리은행 327-155743-13-001

(예금주 : ㈜자원평가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