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뒤로가기
제목

이스라엘 와인, 한국 시장에 선보이다

작성자 Wine Review(ip:210.96.227.146)

작성일 2021-12-27 17:18:10

조회 40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주한이스라엘대사관 경제무역대표부에서 주최한 이번 시음회는 이스라엘의 흥미로운 역사, 다양한 기후, 혁신적인 기술, 피와 땀이 일궈낸 고급 와인의 질감과 미덕을 지닌 이스라엘 프리미엄 와인을 소개하고자 한 자리였다. 모두 4군데 와이너리에서 열두 종의 와인이 시음장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유수한 유통 수입회사의 관계자, 그리고 KWC 주리들이 와인을 평가했다. 한편 이 행사를 위해서 본국의 이스라엘 와인 대사로 불리는 탈 선덜랜드 코헨(Tal Sunderland-Cohen)의 시음을 위한 알찬 리드가 있었다.





이스라엘 와인의 역사

이스라엘 와인은 신세계 와인에 속하지만 고대 와인의 시작과 밀접한 특이점을 갖고 있다. 흔이 와인의 역사는 흑해(Black Sea), 카스피 해(Caspical Sea), 갈릴리 해(Sea of Galilee)의 삼각지대에서 연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점에 비추어 이스라엘은 가장 오래된 와인 산국의 하나로 간주된다. BC 8000년에는 레반트(Levant) 지역에서 가장 오래된 포도의 씨가 발견되었으며 BC 5000년에는 카나안(Canaan) 지역에 포도나무가 유입된 것으로 전해진다. 또한 BC 2000년경에는 노아(Noah)가 최초의 포도나무를 식재했다. 그후 BC 500~1500년에는 고대 이스라엘 와인 산업은 황금기를 맞이했다.








지난 12월 15일, 청담동에 있는 레스토랑 알리고떼에서 이스라엘 와인 시음회가 있었다. 이 행사에서는 이스라엘의 대표적인 와이너리 4곳에서 모두 12종의 와인이 선보였다. 행사는 예정된 시간에 주한이스라엘대사 아키바 토르(Akiva Tor)의 자상한 인사말로서 시작을 알렸다. 시음회는 주한이스라엘대사관 경제무역 대표 야니브 골드버그(Yaniv Goldberg)와 그의 팀원들에 의해 준비되었다. 그리고 이스라엘 와인 대사 탈 선덜랜드-코헨(Tal Sunderland-Cohen)이 온라인을 통해 이스라엘 와인의 간략한 역사와 실재에 대해 강론이 있었다. 이후 코헨에 의해 시음회가 리드 되었다. 이 행사는 BtoB의 성격을 띄어 우리나라 유수의 와인 수입사들 관계자가 대거 자리를 함께 했다. 그리고 와인 테이스팅에는 명성 있는 KWC 시음평가자들이 참여했다. 이스라엘은 중동 일부임에 동시에 동부 지중해로도 간주된다. 지중해의 기후를 가지고 있어, 덥고 건조한 긴 여름과 짧고 습한 겨울을 지내며 산악지대에는 많은 눈이 내리기도 한다. 북쪽은 화산 토양을, 해안 지방은 붉은 모래의 토양을, 그리고 언덕 지방에는 백악질과 석회암의 토양이 깔려 있다. 1882년 이 나라의 와인 산업 발전에 깊이 기여하고 국장(國葬)의 예우를 받은 바 있는 에드먼드 드 로쉴드 남작(Baron Edmond de Rothschild)이 처음으로 현대적 이스라엘 와이너리인 카멜(Carmel)을 설립한 바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유수의 생산자들이 각 지역의 떼루아에 맞추어 수준 높은 질의 와인을 내고 있다. 이 가운데는 랍비들의 엄격한 감독하에 빚어진 유기농의 코셔 와인도 있다. 우리들한테 이스라엘 와인은 새로이 신선미와 충격을 가져다 줄 것으로 보인다. 행사 주관자는 한국 시장에 선보이는 이들 와인과 관련해 다음의 멘트를 띠웠다. “지금까지 익숙해졌던 와인 맛에 지루함을 느꼈다면, 이스라엘 와인이 주는 독특하고 특별한 맛에 취해볼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이스라엘 와인 시음회는 이스라엘 와인을 대면으로 소개하는 첫 자리로서 이스라엘 와인의 속살을 한자리에서 공유하는 매우 뜻 깊은 자리였다. 앞으로 이들 와인이 한국 시장에서 우리 소비자한테 뜨거운 환영을 받을 날이 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시음장에 나온 각 와인의 특징과 시음 노트를 함께 싣는다. 특히 금년 봄 안으로 한국-이스라엘 간 자유무역협정(FTA)의 발효가 예정되어 있어 이스라엘 와인의 한국 시장 상륙은 한결 수월할 전망이다.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02-3217-7591

10: 00 ~ 18:00

국민은행 343-01-0018-505

(예금주 : ㈜자원평가연구원)

우리은행 327-155743-13-001

(예금주 : ㈜자원평가연구원)